마케팅 업무를 꽤 오래 했지만 어느정도 일에 익숙해지고 나서부터는 새로운 걸 찾기보다는 사고 없이 빨리 해치우는 데 더 중점을 두게 되었다. 연차는 쌓여 가지만 실제로 배우는 것은 별로 없는 느낌.
내가 갖고 있는 생각들을 좀 더 설득력 있게 전달하려면 이를 뒷받침할 배경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마음으로 이론부터 탄탄히 다시 배우고 싶은 마음에 찾아 본 강의였다.
초급 수준의 강의라서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없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내용을 되짚는 데는 괜찮았다.
마케팅에 관심 있는 비전공자, 이제 막 이 분야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볍게 보기 좋은 강의인 것 같다.
https://www.gseek.kr/learn/learn.read?SG_CODE=5988fec553b96#.XnBzYuxvDJM.link
아래는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한 포인트들.
- 시장 형태가 수요<공급인 고위험 저수익 시장으로 변함에 따라 프로 마케팅 필요
- 시장 경쟁에서 시장 선도자가 되기란 매우 어려운 일.
· 시장 추종자(Market Followers) → 시장 도전자(Market Challengers) → 시장 선도자(Market Leaders)
-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고려요인
1. 경쟁자의 약점을 자사가 강점화
2.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문에서 강해야
3. 자사의 경쟁무기를 고객이 사실대로 인식하게 해야
4. 경쟁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부문에서 강해야
- 경쟁상황 좌우하는 4M
1. Market : 시장 변화에 대응하라 < 마케팅에
2. Management 관리방식을 개선하라
3. Model : 신사업 모델
4. Money : 자금을 확보하라
- 현 경쟁 상황에서의 마케팅적인 고민
1. 기존 제품의 매출이 침체 상태이거나 표적시장이 한계점에 이른 것 같은 고민
2. 경쟁사 제품보다 분명히 품질은 좋은데도 경쟁사 장벽을 뛰언넘지 못하고 있는 고민
3. 매너리즘에 빠져서 비슷한 마케팅 전략만 기획하게 되는 고민
4. 부서 이기주의 때문에 전사적 마케팅이 안됨
* 전사적 마케팅 :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의 통합 관리 시스템
→ 마케팅 프로세스 인지 및 해결 필요
- 마케팅 믹스 4P(Promotion 홍보/광고, Product 제품, Place 장소, Price 가격)
* Promotion의 경우 보통 광고, 인적판매, 판촉, 홍보 등을 포함.
- 제품 수명 주기(Product Life Cycle)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프로 마케팅의 선순환 사이클
1. 기획(Planning) : 무엇을 얼마나 달성하려고 하는가
2. 실행(Do) : 어떻게 실행하려고 하는가
3. 분석(Chcek) : 얼마나 달성했고, 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났는가
4. 개선(Action) : 이와 관련하여 향후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프로마케팅 활동의 영향 : 3H(Head, Heart, Hand)
1. 머리(Head) - 제품에 대한 고객 인지 필요 인지적 요소(Brain share)
2. 심장(Heart)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함 감정적 요소(Mind share)
3. 손(Hand) 고객에게 선택의 기회 제공 행동적 요소(Market share)
- 프로마케팅 활동의 결과 : 완전이탈고객의 절감
* 보통 고객군을 잠재고객, 경쟁사고객, 가망고객, 신규고객, 기존고객, 고정고객 , 이탈고객 등으로 구분
- 기획의 3가지 힘 :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능력인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힘인 '기획서 작성능력'&'PT능력 '
- 기획자는 의무감에/과정 중시/정성적 표현의 특징이 있지만, 의사결정자는 기대감/결과 중시/정량적 표현이라는 점에서 둘 간에 시각 차이 있음.
- 창의적 마케팅 기획이란?
1. 똑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생각
2. 고정관념을 깨고 유연성 발휘
3. 새로운 아이디어 강구
- 질문의 출발점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무엇이 문제인가?,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까?)
- 창의적 마케팅의 필요사고
1. 창의적 사고 : 마케팅 기획의 핵심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사고
2. 현실적 사고 : 자사의 기술, 생산, 예산 등의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는 사고
3. 논리적 사고 : 아이디어가 당면 문제해결에 유효한지를 설득시킬 수 있는 사고
- 창의적 마케팅 기획의 8적 : 고정관념, 최적의 방식, 상식, 위험 회피, 동조 현상, 기존 업무 매몰, 동업종 벤치마킹, 매너리즘
* 동업종 외에도 새로운 업종, 타업종에 관심 필요
- 창의적 마케팅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 '이익을 내지 못하는 마케팅활동은 의미가 없다'
1. 매출 관리자 → 이익 관리자
2. 동업종 벤치마킹 → 이업종 벤치마킹
3. 약점, 위협지향적 사고 → 강점, 기회지향적 사고
4. 노하우의 강한 집착 → 노하우의 적절한 진부화
*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 영업이익= 매출 총이익-판매관리비
- 시장에서 제품의 반응
1. 반짝형 제품 : 상승 후 급격해 매출 하락
2. 대기만성형 제품 : 늦은 반응, 꾸준히 매출 증가
3. 쪽박형 제품 : 큰 성과없이 매출 하락
4. 대박형 제품 : 출시 직후부터 꾸준히 매출 증가
→ 창의적 마케팅 통한 '대박형 제품' 개발
- 창의적 마케팅 기획 체크 포인트
1. 핵심 경쟁자와 비교하여 차별화 여부
2. 경영층의 관심도 및 지원 정도
3. 직원들의 열정
4. 부서간의 협조체계
→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 필요
- 창의적 마케팅 기획의 3C 과제
1. Customer :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드러난 니즈, 잠재된 니즈)
2. Competitor : 핵심경쟁자와의 차별화 포인트
3. Company : 마케팅 목표와 4P전략
* 고객과 경쟁사, 자사 간에는 4P, 경쟁사와 자사간에는 경쟁우위 확보
- 창의적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
1. 마케팅 목표 설정
2. 환경 분석(내부 장단점, 외부 환경 장단점)
3.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4. 핵심 경쟁자 분석 (강약점, 앞으로의 방향
5. 마케팅 전략 활동 계획(Action Plan) 수립
- 잘 만든 마케팅 기획서란?
1. 창의적 아이디어를 대안으로 만든 기획서
2. 일관성 있는 메시지가 이어지는 기획서
3.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표현이 적은 기획서
- 마케팅 기획서의 충족 요건
1. 실현가능성 : 타당성 있고 달성 가능하여야 함
2. 방향성 : 조직구성원이 나가야 할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
3. 간결성 : 전략의 핵심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해야 함
4. 공유성 : 적절한 비전 제시로 조직구성원의 공감대 형성 되어야 함
5. 일체성 : 개인의 열정적인 노력이 조직의 목표와 연계되도록 해야 함.
- 창의적 마케팅 기획의 3원칙
1. 일관성의 원칙 : 기획서의 처음과 끝 일맥상통
2. 시너지의 원칙 : 여러 사람이 모여 상승효과 발휘
3. 보완성의 원칙 :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보완 및 수정
- 창의적 마케팅의 최적 스타일은 '상호만족형'
1. 상호만족형: 고객만족도와 수익성 모두 높음
2. 자선봉사형: 고객만족도는 높지만 수익성 낮음
3. 고객불만형: 수익성 높지만 고객만족도는 낮음
4. 구제불능형: 고객만족도와 수익성 모두 낮음
- 상호만족형 마케팅의 사이클
· 선순환 사이클 : 고객만족 > 기업만족 > 직원만족 > 고객만족
· 악순환 사이클 : 고객 불만족 > 기업 불만족 > 직원 불만족 > 고객 불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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