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기획 과목의 데이터분석 기획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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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1_데이터 이해
1장. 데이터의 이해
- 데이터와 정보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
- 데이터베이스 활용
2장.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 빅데이터의 이해
-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 비즈니스 모델
- 위기 요인과 통제 방안
- 미래의 빅데이터
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빅데이터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
과목 2_데이터분석 기획
1장. 데이터분석 기획의 이해
-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 분석 방법론
- 분석 과제 발굴
-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
2장. 분석 마스터 플랜
- 마스터 플랜 수립
-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과목 3_데이터분석
1장. R기초와 데이터 마트
- R기초
- 데이터 마트
- 결측값 처리와 이상값 검색
2장. 통계분석
- 통계학 개론
- 기초 통계분석
- 다변량 분석
- 시계열 예측
3장. 정형 데이터 마이닝
- 데이터 마이닝 개요
- 분류분석(Classification)
- 군집분석(Clustering)
- 연관분석(Association Analysis)
데이터 분석의 이해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분석 기획 : 실제 분석 수행 전에 과제를 정의하고 의도한 결과 도출이 가능하도록 적절한 관리 방안을 사전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
Math&Statistics + Information Technology + Domain Knowledge(해당 문제 영역에 대한 전문 역량)
=> 분석 기획 시 균형잡힌 시각을 가지고 방향성 및 계획을 수립해야 함
분석 주제의 유형 ★★★★★
4가지 유형의 분석 주제와 기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도출
- 최적화(Optimization) : 데이터 분석 방법과 다양한 분석구조의 활용 이해+조직내 분석대상 인지
- 솔루션(Solution) : 조직 내 분석방법은 인지하지만, 데이터 분석방법과 분석구조 활용 이해도가 낮음
- 통찰(insight) : 데이터 분석방법과 다양한 분석도구의 활용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조직내 분석대상이 무엇인지 인지 못함
- 발견(Discovery) : 분석방법, 분석구조 이해와 분석대상 인지 모두 없음. 분석의 대상 자체를 새롭게 도출
목표시점별 접근
문제해결을 위해서 두 접근방식을 융합적으로 적용
과제중심적 접근방식 | 마스터플랜 방식 | |
1차 목표 | 당면 과제 신속 해결 | 지속적인 분석 문화 내재화 |
과제유형 | 단기적 관점. Quick-Win(작지만 작은 승리방식) |
장기적 관점 |
접근방식 | Problem Solving | Problem Definition |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
분석기획은 어떤 목표(What)을 달성하기 위해(Why) 어떤 데이터를 갖고 어떤 방식으로(How) 수행할지에 대한 일련의 계획 수립 과정
- 가용 데이터 유형 분석 선행 : 분석 위한 데이터 확보가 우선 필수적이며, 데이터 존재 시에도 그 유형에 따라 적용 가능한 솔루션 및 분석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유형 분석 선행되어야 함
- 적절한 유스케이스 최대한 활용 : "바퀴를 재발명하지 마라". 기존에 잘 구현/활용되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 최대한 활용 시 분석결과 활용 사용자 측면에서 공감대를 얻고 원활한 분석수행에 도움이 됨
- 분석과제 수행 시 장애요소에 대한 사전계획 수립 : 비용, 결과의 형태, 퍼포먼스, 환경 및 문화 등 고려. 일회성 분석이 아닌 조직 역량 내재화를 위해서는 충분하고 계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 관리 고려.
<데이터 유형별 예시>
정형 데이터 : DB, 스프레드시트 등
비정형 데이터 : e메일, 보고서, 소셜미디어 데이터, GPS 등
반정형 데이터 : 센서 중심으로 스트리밍되는 머신데이터, XML, HTML 등
* 반정형 데이터는 필드에 고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메타 데이터나 스키마를 포함하고 있음
분석 방법론
분석 방법론
- 고정관념, 편향, 프레이밍 효과를 제어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필요
- 방법론의 생성과정 : 개인의 암묵지가 조직의 형식지로 발전하는 형식화 과정을 거치고, 이를 체계화하여 문서화한 최적화된 형식지로 전개됨으로써 방법론이 만들어질 수 있음. 그리고 이 방법론이 다시 개인에게 전파/활용되는 내재화 과정을 거쳐 암묵지로 발전하는 선순환 과정이 진행된다.
- 분석방법론은 상세한 절차/방법/도구/기법/템플릿/산출물로 구성해(체계화, 문서화) 어느 정도 지식만 있으면 활용가능해야 함
프레이밍 효과 : 문제 표현방식에 따라 동일 사건, 상황에도 불구하고 개인 판단 및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
업무특성별 방법론 유형 ★★★
- 폭포수 모델 : 순차적으로 단계 진행. 하향식 진행이지만, 문재나 개선사항 발생 시 피드백 과정 수행
- 나선형 모델 :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
- 프로토타입 모델 : 고객 요구의 일부분을 우선 개발하여 그 결과를 개선 작업에 시행
애자일(Agile) 모델 : 문서가 아닌 실질적인 코딩을 통한 방법론.
방법론의 구성
- 일반적으로 계층적 프로세스 모델로서 스텝, 태스크, 단계의 3개층으로 구성됨
- 스텝 : 입력자료, 프로세스(처리 및 도구), 출력자료로 구성된 단위 프로세스. ex) WBS 워크 패키지
- 태스크 : 단계를 구성하는 단위활동. 물리적/논리적 단위. 품질검토 항목이 될 수 있음.
- 단계 : 최상위 계층으로 프로세스 그룹을 통해 완성된 단계별 산출물 생성. 각 단계는 기준선으로 설정되어 관리되고, 버전관리를 통해 통제됨. 여러 개의 태스크로 구성됨.
KDD 분석 방법론(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s)
-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는 과정(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을 9개 프로세스로 정리
- 분석대상 도메인 이해
- 데이터셋 선택
- 데이터 전처리
- 데이터 변환
- 데이터 마이닝
- 기법 선택
- 알고리즘 선택
- 시행
- 데이터 마이닝 결과 평가
- 지식 활용
CRISP-DM 분석방법론(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 ★★★
- 계층적 프로세스 모델로 4개 레벨로 구성됨
- 단계
- 일반화 태스크 : 데이터 마이닝의 단일 프로세스를 완전하게 수행하는 단위
- 세분화 태스크 : 일반화 태스크를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레벨
- 프로세스 실행 :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 6개 프로세스로 구성됨. 폭포수 모델과 다르게 일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단계 간 피드백을 통해 단계별 완성도 증진.
- 업무 이해 : 업무 목적 및 상황 파악, 데이터 마이닝 목표 설정, 프로젝트 계획 수립
- 데이터 이해 : 초기데이터 수집, 데이터 기술 분석, 데이터 탐색, 데이터 품질 확인
- 데이터 준비 : 분석용 데이터셋 선택, 데이터 정제, 분석용 데이터셋 편성, 데이터 통합, 데이터 포맷팅
- 모델링 : 모델링 기법 선택, 모델테스트 계획 설계, 모델 작성 및 평가
- 평가 : 분석결과 평가, 모델링 과정 평가, 모델 적용성 평가
- 전개 : 전개계획 수립, 모니터링과 유지보수 계획 수립, 프로젝트 종료보고서 작성, 프로젝트 리뷰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모델
- 분석기획(Planning) 단계와 데이터 준비(preparing) 단계로 구성됨. 분석수행 과정에서 추가적 데이터 확보가 필요한 경우 데이터 준비단계로 피드백하여 두 단계를 반복 진행
- 분석기획 : 비즈니스 도메인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분석계획 및 프로젝트 수행계획 수립
- 데이터 준비 :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원천데이터를 정의하고 준비
-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참조 모델
- 분석 기획 : 비즈니스의 이해 및 범위 설정, 프로젝트 정의 및 계획 수립, 프로젝트 위험계획 수립
- 데이터 준비 : 필요 데이터 정의, 데이터 스토어 설계, 데이터 수집 및 정합성 검정(데이터 품질확보가 중요하므로 품질통제와 품질보증 프로세스 수행)
- 데이터 분석 : 분석용 데이터 준비, 텍스트 분석, 탐색적 분석, 모델링, 모델 평가 및 검증, 모델 적용 및 운영방안 수립.
- 시스템 구현 : 설계 및 구현, 시스템 테스트 및 운영
- 평가 및 전개 : 모델 발전계획 수립, 프로젝트 평가 및 보고
단계 |
태스크 |
스텝 |
입력자료 |
프로세스&도구 |
출력자료 |
1. 분석기획 |
비즈니스 이해 및 범위 설정 |
비즈니스 이해 |
업무 매뉴얼, 업무전문가 지식, 빅데이터 분석대상 도메인에 대한 관련 자료 |
자료 수집 및 비즈니스의 이해 |
비즈니스의 이해 및 도메인 문제점 |
프로젝트 범위설정 |
중장기 계획서,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지시서, 비즈니스 이해 및 도메인 문제점 |
자료 수집 및 비즈니스 이해, 프로젝트 범위 정의서 작성 절차 |
S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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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정의 및 계획 수립 |
데이터 프로젝트 정의 |
SOW,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지시서 |
프로젝트 목표 구체화, 모델 운영 이미지 설계 |
프로젝트 정의서, 모델 운영 이미지 설계서, 모델 평가 기준 |
|
프로젝트 수행계획 수립 |
프로젝트 정의서, 모델운영 이미지 설계서, 모델 평가 기준 |
프로젝트 수행 계획 작성, WBS 작성 도구, 일정계획 수립 도구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WBS |
||
프로젝트 위험계획 수립 |
데이터 분석 위험 식별 |
프로젝트 정의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선행 프로젝트 산출물 정리 자료 |
위험 식별 절차, 위험 영향도 및 발생 가능성 분석, 위험 우선순위 판단 |
식별된 위험 목록 |
|
위험 대응 계획 수립 |
식별된 위험목록, 프로젝트 정의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
위험 정량적 분석, 위험 정성적 분석 |
위험관리 계획서 |
||
2. 데이터 준비 |
필요 데이터 정의 |
데이터 정의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시스템 설계서, ERD, 메타데이터 정의서, 문서자료 |
내외부 데이터 정의, 정형/비정형/반정형 데이터 정의 |
데이터 정의서 |
데이터 획득 방안 |
데이터 정의서, 시스템 설계서, ERD, 메타데이터 정의서, 문서자료, 데이터 구입 |
데이터 획득 방안 수립 |
데이터 획득 계획서 |
||
데이터 스토어 설계 |
정형 데이터 스토어 설계 |
데이터 정의서, 데이터 획득 계획서 |
데이터베이스 논리설계, 데이터베이스 물리설계, 데이터 매핑 |
정형 데이터 스토어 설계서, 데이터 매핑 정의서 |
|
비정형 데이터 스토어 설계 |
데이터 정의서, 데이터 획득 계획서 |
비정형/반정형 데이터 논리설계, 비정형/반정형 데이터 물리설계 |
비정형 데이터 스토어 설계서, 데이터 매핑 정의서 |
||
데이터 수집 및 정합성 검정 |
데이터 수집 및 저장 |
데이터 정의서, 데이터 획득 계획서, 데이터 스토어 설계서 |
데이터 크롤링 도구, ETL 도구,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
수집된 분석용 데이터 |
|
데이터 정합성 검정 |
수집된 분석용 데이터 |
데이터 품질 확인, 데이터 정합성 점검 리스트 |
데이터 정합성 점검 보고서 |
||
3. 데이터 분석 |
분석용 데이터 준비 |
비즈니스 룰 확인 |
프로젝트 정의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데이터 정의서, 데이터 스토어 |
프로젝트 목표 확인, 비즈니스 룰 확인 |
비즈니스 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범위 |
분석용 데이터셋 준비 |
데이터 정의서, 데이터 스토어 |
데이터 선정, 데이터 변환, ETL 도구 |
분석용 데이터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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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분석 |
텍스트 데이터 확인 및 추출 |
비정형 데이터 스토어 |
분석용 텍스트 데이터 확인, 텍스트 데이터 추출 |
분석용 텍스트 데이터 |
|
텍스트 데이터 분석 |
분석용 텍스트 데이터, 용어사전(용어 유의어 사전, 불용어 사전) |
분류체계 설계, 형태소 분석, 키워드 도출, 토픽 분석, 감성 분석, 오피니언 분석, 네트워크 분석 |
텍스트 분석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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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적 분석 |
탐색적 데이터 분석 |
분석용 데이터셋 |
EDA 도구, 통계 분석, 변수간 연관성 분석, 데이터 분포 확인 |
데이터 탐색 보고서 |
|
데이터 시각화 |
분석용 데이터셋 |
시각화 도구 및 패키지, 인포그래핏, 시각화 방법론 |
데이터 시각화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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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데이터 분할 * 모델링 전 훈련용과 테스트용으로 분할해 모델 과적합 방지 또는 모델 일반화에 이용 |
분석용 데이터셋 |
데이터 분할 패키지 |
훈련용 데이터, 테스트용 데이터 |
|
데이터 모델링 |
분석용 데이터셋 |
통계 모델링 기법, 기계학습, 모델테스트 |
모델링 결과 보고서 |
||
모델 적용 및 운영 방안 |
모델링 결과 보고서 |
모니터링 방안 수립, 알고리즘 설명서 작성 |
알고리즘 설명서 |
||
모델 평가 및 검증 |
모델 평가 |
모델링 결과 보고서, 평가용 데이터 |
모델 평가, 모델 품질 관리, 모델 개선 작업 |
모델 평가 보고서 |
|
모델 검증 |
모델링 결과 보고서, 모델 평가 보고서, 검증용 데이터 |
모델 검증 |
모델 검증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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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스템 구현 |
설계 및 구현 |
시스템 분석 및 설계 |
알고리즘 설명서, 운영중인 시스템 설계서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
시스템 분석 및 설계서 |
시스템 구현 |
시스템 분석 및 설계서, 알고리즘 설명서 |
시스템 통합개발도구(IDE), 알고리즘 설명서 |
구현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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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테스트 및 운영 |
시스템 테스트 |
구현 시스템, 시스템 테스트 계획서 |
품질 관리 활동 |
시스템 테스트 결과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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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운영 계획 |
시스템 분석 및 설계서, 구현 시스템 |
운영계획 수립, 운영자 및 사용자 교육 |
운영자 매뉴얼, 사용자 매뉴얼, 시스템 운영계획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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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평가 및 전개 |
모델 발전 계획 |
모델 발전 계획 |
구현 시스템, 프로젝트 산출물 |
모델 발전 계획 수립 |
모델 발전 계획서 |
프로젝트 평가 및 보고 |
프로젝트 성과 평가 |
프로젝트 산출물, 품질관리 산출물, 프로젝트 정의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
프로젝트 평가 기준, 프로젝트 정량적 평가, 프로젝트 정성적 평가 |
프로젝트 성과 평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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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종료 |
프로젝트 산출물, 품질관리산출물, 프로젝트 정의서,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프로젝트 성과 평가서 |
프로젝트 지식자산화 작업, 프로젝트 종료 |
프로젝트 최종 보고서 |
프로젝트 범위 정의서(SOW : Statement of Work)
작업분류체계=업무분업구조 (WBS : Work Breakdown Structure) : 프로젝트 관리와 시스템 공학 분야에서 프로젝트의 더 작은 요소로 분해시킨 딜리버러블 지향 분업 구조
데이터 스토어(Data Store) : 데이터베이스같은 저장소뿐 아니라 단순 파일, 이메일 등의 더 단순한 스토어 타입들을 포함하는, 데이터 컬렉션들을 영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저장소
데이터 맵핑 정의서
ETL(Extract Transform Load) : 추출, 변환, 적재는 컴퓨팅에서 데이터베이스 이용의 한 과정으로 특히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다음을 아우른다: 동일 기종 또는 타기종의 데이터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한다. 조회 또는 분석을 목적으로 적절한 포맷이나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를 변환한다.
탐색적 분석 (EDA : Exploratory data analysis) : 기존 통계학이 정보 추출에서 가설 검증에 치우쳐 자료 본연의 의미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는 걸 보완하고자, 주어진 자료만으로도 충분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탐색적 자료 분석 방법을 개발. ex) 박스플롯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BI : Business Intelligence) : 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분석 과제 발굴
분석 과제 도출 방법
- 하향식 접근 방식(Top-down Approach) : 문제가 주어지고 이에 대한 해법을 찾기위해 각 과정이 체계적으로 단계화되어 수행하는 방식
- 상향식 접근 방식(Bottom up Approach) : 문제 정의 자체가 어려운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재정의 및 해결방안 탐색하고 이를 지속 개선하는 방식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IDEO) : 생각을 다양하게 확장하여 여러 개의 선택지를 만든 뒤 그 중에서 여러 제약 사항을 고려해 다듬어 나가는 방식. 중요한 의사결정 시 가능한 옵션을 도출하는 상향식 접근방식의 발산단계와 도출된 옵션을 분석/검증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의 수렴단계를 반복 수행하는 식으로 상호보완하는 것이 동적인 환경에서는 분석 가치를 높이는 최적의 의사결정 방식
하향식 접근법
- 문제탐색 단계
-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기업 내외부를 포괄하는 비즈니스모델이라는 틀을 활용해 가치창출될 문제를 누락없이 도출
- 업무 :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운영하는 내부 프로세스 및 주요 자원 관련 주제 도출
- 제품 : 생산 및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 주제 도출
- 고객 : 제품,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및 고객, 이를 제공하는 채널의 관점에서 관련 주제 도출
- 규제와 감사 : 제품 생산/전달 과정 프로세스 중 발생하는 규제/보안 관점에서 주제 도출
- 지원 인프라 : 분석 수행 시스템 영역 및 운영/관리 인력 관점에서 주제 도출
-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제공되는 산업/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그룹(pool)을 통해 퀵 앤 이지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테마 후보 목록을 워크숍 형태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 :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상세설명과 문제 해결시 발생효과를 명시해 향후 데이터 분석 문제로의 전환 및 적합성 평가에 활용해야 함
-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기업 내외부를 포괄하는 비즈니스모델이라는 틀을 활용해 가치창출될 문제를 누락없이 도출
- 문제 정의 단계 : 식별된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의 문제로 변환하여 정의하는 단계(단 최종사용자 관점에서 이뤄져야 함!)
- 해결방안 탐색 단계 : 정의된 데이터 분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
- 타당성 검토 단계
- 경제적 타당성 : 비용 대비 편익 분석 관점 접근이 필요
-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 : 데이터 존재 여부, 분석 시스템 환경, 분석역량이 필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해당기업의 사업모델을 도식화한 것
상향식 접근법
- 기존의 논리적 접근법은 새로운 문제 탐색에는 한계가 있음
- 답을 미리 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What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
- 비지도학습(Unsuspected Learnilng) 방법에 의해 수행
- 데이터 자체의 결합, 연관성, 유사 등을 중심으로 데이터 상태 표현
- 데이터 마이닝 기법 : 장바구니 분석, 군집분석, 프로파일링 등
- 시행착오를 위한 문제 해결
- 프로토타입핑의 필요성
지도 학습: 데이터가 라벨링되어 있음.
비지도 학습 : 데이터가 라벨링되어 있지 않음. 군집화 등에 사용됨
분석과제 정의
- 다양한 방식을 통해 도출한 분석과제를 분석과제 정의서 양식을 활용해 상세히 정의
- 분석과제 정의서는 향후 프로젝트 수행계획의 입력물로 사용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 방향 설정하고 성공 여부 판별용 주요 자료로서 명확하게 작성해야 함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
분석과제 관리
- 과제 형태로 도출된 분석기회는 프로젝트를 통해 그 가치를 증명하고 목표를 달성해야 함
- 분석과제 관리를 위한 5가지 주요 영역
- Data Size :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 양을 고려해 관리 방안 수립 필요
- Data Complexity : 정형, 비정형 여부 고려
- Speed : 분석결과 도출 시 이를 활용하는 시나리오 측면에서의 속도 고려. 배치 vs 실시간
- Analytic Complexity : 분석모델의 정확도와 복잡도는 트레이드오프 관계 존재. 해석이 가능하면서도 정확도를 올릴 수 있는 최적모델 찾는 방안을 사전에 모색해야 함
- Accuracy&Precision
- Accuracy : 모델과 실제값 사이의 차이가 적은 정도(정확도). 분석 활용 측면에 중요
- Precision : 모델을 지속적으로 반복했을 때의 편차의 수준. 일관적으로 동일한 결과 제시 정도. 안정석 측면에 중요
하둡(hadoop) : 대용량 데이터를 적은 비용으로 더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배치 (batch) : 일괄처리. 컴퓨터 프로그램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을 뜻한다. 초기의 일괄처리 방식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운영 체제가 발전함에 따라 프로그램 입출력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분석프로젝트
- 특성
- 분석 과제 정의서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되, 지속적인 개선/변경을 고려하여 기간 내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구성원과 협업함
- 관리방안
- 범위(Scope)
- 시간(Time)
- 원가(Cost)
- 품질(Quality) : 품질통제 + 품질보증
- 통합(Integration)
- 조달(Procurement)
- 자원(Resource)
- 리스크(Risk)
- 의사소통(Communication)
- 이해관계자(Stakeholder)
Timing Boxing
개념증명 (PoC : Proof of Concept) : 기존 시장에 없었던 신기술을 도입하기 전에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특정 방식이나 아이디어를 실현하여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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