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던 참에 초기 블로그 운영 관련 팁을 알 수 있는 무료 강의가 있어 듣게 되었다.
강의명은 <블로그 마케팅을 뛰어넘는 블로그 브랜딩>
그나저나 경기도 지식 사이트 정말 괜찮은 것 같다. 추천추천!
회원가입을 안해도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그래도 회원 로그인 후 강의를 들으면 완강 후 수료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해서 듣기를 추천드린다.
▼ 경기도 지식 사이트 링크
블로그를 할까말까 고민하는 분들, 만들긴 했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봐야할지 모르겠는 초보 분이 들으면 좋을 것 같다. 강의는 총 11차시로 되어 있는데 한 강의당 보는 시간이 길지도 않고 꽤 도움이 된다.
차시별로 학습 목표,
10~15분 내외의 영상 강의,
정리노트 순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정리노트가 있어서 따로 필기를 하지 않아도 되서 편함.
다만 조금 아쉬운 건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한 강의라는 점, 그리고 소개해주는 유용한 사이트의 화면 구성이 최신 버전이 아니라는 것 정도?
티스토리 기준 강의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찾아서 듣고 싶음.
https://www.gseek.kr/learn/learn.read?SG_CODE=5812f8efbe6a4#.XnBra_8M9Qk.link
아래는 내가 들으면서 기록해 둔 내용.
- 블로그 노출이 많은 시간은 출근시간대인 오전 7~9시와 퇴근시간대인 오후 4~7시.
* 단 포스팅 후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5~6시 사이에 예약발행을 걸어두는 것도 좋음.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료 수집
1. 네이버, 다음 검색보다는 구글활용
2. 네이버 파워블로거 벤치마킹
3. 네이버 매거진 캐스트
* 특히 자기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주제와 연관된 매거진 기사의 포맷과 디자인, 글의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됨.
4. 네이버 me 구독(구독설정 > RSS * 이웃)
- 글과 어울리는 이미지 구하는 방법
1. 직접 촬영
* 배경지가 없더라도 스탠드 2개 + 달력 뒷면 or 좋아하는 잡지 일러스트 + 스탠드 2개 등 조명과 소품을 활용하여 촬영하면 훨씬 깔끔해 보임.
2.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이미지(사진/아이콘) 찾기
· Unsplash(https://unsplash.com/)
· Pixabay (https://pixabay.com/ko/)
· Flaticon (https://www.flaticon.com/)
· theNounProject(https://thenounproject.com/)
-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 분석 및 선정 방법
1. 내용과 핵심단어 중심으로 키워드 선정하고 타이틀 만들기
* 핵심 키워드는 네이버 연관검색어, 키워드 자동완성 참고
2. 검색 유입량 확인을 위해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시스템 사용해 보기
· 광고관리시스템(https://searchad.naver.com/) > 키워드 도구
> 키워드 입력 후 조회 시 월간 검색수/클릭수/클릭율 확인 가능.
* PC보다 모바일로 유입되는 양이 많으므로 모바일 가독성 고려해야 함
ex) 3줄 이상의 문장은 문단 바꾸기 등
* 네이버 트렌드 : 해당 시즌, 이슈, 화제성 내용을 스토리텔링해서 해당 키워드와 접목시키면 노출에 효과적
* Nblog Ranking 앱 : 해당 키워드의 순위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제공
- 해시태그 체크 리스트
1. 블로그와 연계한 해시태그 활용
2. 너무 많은 해시태그는 혼란만 가중
3. 브랜드/블로그명/닉네임/시즌/트렌드 중심으로 추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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